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QUICK MENU
  • 로그인
  • 장바구니
  • 주문조회
  • 즐겨찾기
  • 마이쇼핑
  • 배송조회
  • 제품/견적 : 031-754-1365
    출고/배송 : 032-812-1365
    주문마감시간 : 오후2시
  • 운영시간 : 오전 9시 - 오후 6시
    점심시간 : 오후 12시30분 - 1시30분
    휴무 : 토, 일, 공휴일
  • luxe1365@naver.com 복사
  • BANK INFO
  • 국민 381801-04-031119
  • 신한 100-026-132260
  • 국민(샘플비) 90-754-136562
  • 예금주:우미숙(럭스팩)
최근본상품

Prev next

현재 위치
  1. #업계소식

#업계소식

업계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다국적기업, 유기농·먹는 화장품·코스메슈티컬·줄기세포 화장품 출시 활발
작성자 럭스팩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12-2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8150

다국적 기업, 유기농·먹는 화장품·코스메슈티컬·줄기세포 화장품 출시 활발

글로벌 화장품 처방 기술 동향 분석

화장품은 인체를 건강하고 아름답고 매력있게 가꿔주기 위해 사용하는 물품으로 예로부터 오일이나 왁스 같은 유성성분과 물, 알코올, 글리세린 같은 수성성분 및 향료나 색소, 비타민 같은 첨가제들을 주로 사용해 처방되고 있다.

모든 생명체는 필연적으로 생로병사의 과정을 겪기 마련인데 이는 인간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그러다보니 젊음과 아름다움을 보다 오래도록 유지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은 예나 지금이나 식을 줄 모른다. 그러므로 보다 효과적인 화장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화장품 처방기술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여기서는 주로 글로벌 다국적기업 (MNC) 제품들을 대상으로 최근 화장품에 사용되는 성분들을 조사해 봄으로써 그들이 표방하는 화장품의 컨셉 및 기능과 관련한 처방기술에 대한 동향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오늘날 화장품 시장에는 수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그 종류와 형태가 다양한데 여기서는 기초화장품 및 항노화,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 차단 등 기능성 화장품에 한정해서 각 카테고리별로 대표적인 제품들을 몇가지 예를 들어 소개하고자 한다.
기초 화장품 개발 동향


먼저 전체적인 기초 화장품 처방 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주의 또는 사회윤리적인 개념의 성분들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들 중에는 영국의 AKMUTI Refreshing Face Cream 처럼 전성분을 100% 천연성분으로 구성해 자연주의 제품임을 표방하는 것들도 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유기농 화장품의 개발이 활발한 가운데 미국의 오리진스(ORIGINS), 버츠비(BERT’S BEES), 프랑스의 까띠에(CATTIER)라든지 영국의 쥬스뷰티(JUICE BEAUTY) 같은 브랜드가 대표적으로 유기농 화장품을 표방하는 브랜드들이다.
한편 푸드에 사용되는 원료를 사용하거나 푸드 느낌의 외관을 나타내는 제형의 제품들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푸드 화장품의 대표적인 예로 독일 BDF사의 Nivea Milk & Honey 립밤 제품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자연주의 동향과 연계해 합성 방부제라든지 색소, 향료 등의 사용을 배제한 무 유해성분(no nasty ingredients)을 표방하는 브랜드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한 예로 미국의 NOTHINGNASTY 브랜드를 들 수 있다.
한편 자연주의와 함께 사회 윤리적인 개념인 공정무역(Fair Trade)을 표방하는 제품도 눈에 띈다.

둘째, 건강을 생각하는 제품 및 의약품에 가까운 기능을 표방하는 헬스 & 코스메슈티컬 제품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즉, 현대인의 과영양 상태에 의한 비만 등의 문제로 슬리밍 화장품의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광우병(BSE), 환경호르몬(Endocrine Disrupter), 유전자 조작(GMO) 식품 등의 논란으로부터 자유롭고자 하는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다.

여기에 화장품, 식품, 의약품으로 구분됐던 산업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화장품과 의약품의 중간 개념인 기능성 화장품(Cosmeceutical 또는 Funtional Cosmetic), 화장품과 식품의 중간 개념인 먹는 화장품(Oral Cosmetic), 식품과 의약품의 중간 형태인 기능성 식품(Nutraceutics 또는 Nutricosmetics) 개념의 제품들로 점점 세분화돼 활발한 제품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셋째, 의료기술을 접목한 닥터 브랜드들도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즉, 피부과 병원 등에서 치료 또는 미용의 목적으로 이용되는 기술을 접목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항노화 화장품(Anti-aging) 개발 동향



다음은 항노화 화장품 개발 동향에 대해 살펴본다.
안티 에이징 화장품에는 생명공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DNA를 활성화 또는 손상인자로부터 보호하거나 손상된 DNA를 복구(Repair)하는 개념의 제품들, 피부성장인자(EGF) 또는 인간성장호르몬(hGH), 줄기세포(Stem cell), 발효기술 등 첨단기술의 접목을 통해 피부재생을 촉진하는 제품들이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다이아몬드, 금, 사파이어 등과 같은 보석류 및 희귀 동식물 유래의 성분을 적용한 프리미엄 제품들이 일부 상품화 되어 있다.

DNA를 활성화 또는 손상인자로부터 보호하거나 손상된 DNA를 복구(Repair)하는 개념의 제품들로는 랑콤의 Genefique 제품을 비롯하여 에스티로더의 Re-Nutriv 등 많은 제품들이 개발되어 있다.

줄기세포 화장품으로는 크리스챤 디올의 Capture R60/80을 비롯하여 VOSS LABORATORIES의 Amatoskin, N. V. PERRICONE의 StimuCell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EGF/hGH 화장품으로는 에스티로더의 Re-Nutriv, ReVive의 Peau Magnifique Youth Recruit, SkinMedica의 TNS Recovery Complex 제품 등이 있다.
한편 발효화장품으로서는 SK-II의 Facial Treatment Essence 제품의 성공에 따라 국내외에서 많은 발효화장품들의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 개발 동향
 

먼저 주름개선 화장품 개발 동향을 살펴보면 유사 보톡스(Botox-like) 기능의 올리고펩타이드 라든지 비타민A류인 레티놀 및 그 유도체가 꾸준히 이용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비타민C 유도체와 함께 식물에서 추출한 기능성 성분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올리고펩타이드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주름개선 제품으로는 미국 스트라이벡틴(StriVectin) 사의 StriVectin-SD 제품 시리즈를 들 수 있는데 이는 Tripeptide-21, Palmitoyl Oligopeptide, Palmitoyl Tetrapeptide-7을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Resveratol, Rutin 같은 식물 유래의 항산화 효능 물질들을 함께 처방했다.


주름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인기리에 수입 판매되고 있다.
한편 에스티로더의 Advanced Night Repair Synchronized Recovery Complex 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정식으로 기능성 허가를 받은 것은 아니지만 전세계적으로 수십년 동안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롱런제품인데 여기에는 비타민A 계통의 유도체인 Retinyl Palmitate 외에도 Tripeptide-32라는 펩타이드 성분을 추가하고 리뉴얼하여 판매되고 있다.

또한 랑콤의 High resolution Night Refill-3X 제품의 경우 Di-peptide에 의해 피부 탄력 섬유인 엘라스틴 섬유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애니식산(Anisic acid) 및 블루베리 추출물에 의한 세포재생 부스팅 효과를 나타내는 제품이다.

미백 화장품 개발 동향



다음으로 미백 화장품에서는 눈에 띄는 새로운 성분들은 많지 않으나 전통적으로 알부틴이나 비타민C 계통의 물질들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 나이아신아마이드(Niacinamide), 트라넥사믹산(Tranexamic acid), 엘라직산(Ellagic acid) 같이 의약품 등에 사용되어 왔던 물질들 중에서 새롭게 미백 기능이 발견된 성분들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천연의 식물 유래의 물질들도 꾸준히 개발돼 사용되고 있다. 피부색은 주로 멜라닌 색소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미백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멜라닌 생성을 줄이거나 생성된 멜라닌을 빠르게 분해 또는 제거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최근 미백 화장품들의 작용 메커니즘을 살펴보면 자외선이나 활성산소 등 멜라닌 생성을 유발하는 자극원이 표피의 기저층에 존재하는 멜라닌 합성세포인 멜라노사이트까지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든지 생성된 멜라닌이 표피층으로의 이동을 억제한다든지 하여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거나 피부 각질박리를 빠르게 하거나 또는 멜라닌 분해를 촉진하는 작용에 의해 미백 효과를 높이고자 하고 있다.

 

그런데 미백 화장품의 경우,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중국, 동남아 등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흰 피부를 미인으로 여기는 경향이 큰 반면 미주나 유럽지역에서는 미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형 글로벌 화장품 회사에서 연구개발 노력을 많이 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시아 시장만을 타깃으로 한 MNC 제품들을 속속 개발하고 있다.

몇가지 대표적인 MNC 제품들을 살펴보자. SK-II Whitening Source Derm Definition은 비타민C 유도체인 Ascorbyl Glucoside가 주성분이며 랑콤의 Blac Expert는 Ellaic Acid를 사용하고 있다.
비오템의 White D-Tox Cellular Serum은 피토마린 추출물이 멜라닌 생성 억제는 물론, 멜라닌 운반체의 합성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음을 표방하고 있다.

에스티로더의 Cyber White 제품은 피부 각질층의 턴오버를 촉진시켜 미백 효과를 나타낸다. 시세이도의 White Lucent 제품은 알부틴, 감귤류 껍질 등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키엘의 Derm Ultimate Intensive Whitening Essence 제품은 비타민C, 왕벗나무 추출물, 서양자두 추출물 등을 사용해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고 있다.

자외선차단 화장품 개발 동향



마지막으로 자외선 차단 화장품의 처방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자외선 차단 제품에는 대체적으로 SPF 및 PA 지수가 높은 제품들이 소비자로부터 선호되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많은 양의 자외선 차단 성분을 처방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다보니 사용감촉이라든지 피부 도포성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나기 쉽다.


그러므로 끈적임이나 오일감이 없고 잘 펴발리는 등 사용감이 좋은 제품, 피부에 도포가 편리하고 휴대가 간편한 제품, 땀이나 물에 잘 지워지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제품, 사용시 백탁이 적은 제품, 자극이 적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이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처방을 개발하고 있다.

자외선 차단 효과의 주 성분은 여러 가지 제약조건 때문에 전반적으로 새로운 원료의 개발은 드물지만 랑콤의 UV Expert를 비롯한 로레알 그룹의 일부 브랜드에서 새로운 자외선 차단 성분인 Mexoryl XL, Mexoryl SL 등과 같은 그들만의 독자적 선스크린제를 개발해 적용하고 있다.

피부에 도포가 용이하고 내수성이 우수한 제품으로는 시세이도의 Anessa Perfect UV Sunscreen DB, 가네보의 Allite Precious Barrier Sunscreen 등의 제품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은 저점도의 W/S(Water in Silicone) 형태의 유화 제형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다.

한편 사용성을 한층 높이기 위한 제품 형태로 스프레이 타입의 제품들이 개발돼 판매되고 있다. 이외에도 케익타입, 스틱타입, 파우더타입의 제품들이 개발돼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티슈 또는 시트 형태의 제품들도 시판되고 있다.

이 원고는 지난달 9일 그린코스메틱연구개발센터(센터장 박수남)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내 서울테크노파크에서 개최한 ‘그린코스메틱연구개발센터 심포지움’에서 발표한 내용을 재정리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 CMN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